판타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판타지는 과학법칙이 아닌 마술적이고 미신적인 것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다른 것들과 크게 다르다. 예를 들어 추리소설은 합리적이고 명료한 설명으로 끝을 맺는데 반해 판타지는 이러한 설명 자체를 거부한다고 할 수 있다. 판타지는 정해진 형식이 없이 자유롭게
상상 또한 가치를 부여받게 되면서 서구에서는 체계적인 환상문학에 대한 정의가 시도되기도 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소설, 영화, 게임 등에서 인간세상에서 불가능 한 것을 나타낸 것들을 살펴보고 왜 그런 것들이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지, 판타지적인 것들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소설의 그러한 특성은 곧 찰나적이고, 골치 아픈 것을 싫어하며,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찾는 디지털 세대의 취향에 꼭 들어맞는다.
사실 판타지소설보다 더 대중적으로 인기를 끈 것은 판타지 영화이다. 해리 포터와 반지의 제왕 같이 기존의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들이 전 세계적으로 흥
동양에의 거주가 시작된다.
-오리엔탈리즘의 헤게모니는 프랑스와 영국에서 시작되어, 2차대전 이후에는 미국으로 옮겨가고 있다.
-그는 영국의 제국주의를 비판하면서, ‘팍스 브리태니커’의 중심에 꽃을 피운 19세기 영국의 사실주의 소설들이 제국주의 중심문화를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
과학, 호러적인 성격이 한꺼번에 뒤섞여 있었으며, 포우를 칭할 때 환상문학과 심리공포, 추리문학의 선구자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포우는 다양한 분야의 환상을 글로 써냈으며 포우의 작품을 애독했던 동시대의 프랑스 과학소설가 '쥘 베르느(Joules Verne, 1828 ~ 1905)' 의 '해저 2만리'나 '지저세계
이해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대중문화대중문화란 다름 아닌 바로 이러한 대중의 삶의 방식이자 의미화 실천, 혹은 미적 행위가 되는 것이다. 윌리엄스는 대중문화라는 개념이 대체적으로 네 개의 다른 정의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저속한 것’, ‘사람들의 호의를
하다. 신화는 세상이 어떻게 생겨나고 태양과 달과 지구가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인간과 동식물, 생활 습관, 불과 의복, 창·칼 등과 같은 문화 등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말하고 있다. 이러한 신화들을 일반적으로 창조신화라고 말하며, 이것이 신화의 본래적 모습에 해당한다고 이해하기도 한다.
대중과 회생적인 영웅의 주제가 지속된다. <산다>(51년)는 관료주의, 단절된 가정 등 다양한 사회문제와 함께 인생이란 무엇인가를 진지하게 탐구해 들어간 영화다. 이후의 작품인 <붉은 수염><데루스 우잘라> 등이 모두 사무라이들은 백성들이 전란으로 상처받아서 그렇다고 이해하며, 보답도 제대로 없
환타지는 우리 주위에서 범람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막상 환타지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대답하기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환타지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반지의 제왕을 통해 이해를 좁히며, 나아가 한국적인 환타지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도록 한다.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모습 또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2. 신화, 전설, 민담의 정의와 의의
신화는 “과학의 시초이며, 종교와 철학의 본체이자 역사 이전의 역사”라고 J.F.비얼레인(J. F. Bierlein)은 말한다. 안진태, 신화학 강의, 열린책들, 2001, P.36
인간이 자신의 존재와 자신을 둘러싼 세